티스토리 뷰
대상포진 원인과 증상
요즘처럼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대상포진은 수두에 감염된 이후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피부에 나타나지만 신경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지 발생 가능합니다. 그런데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발병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저희 어머니도 초기에는 팔 부위에 풀독이 오른 줄로만 알았다고 하셨을 정도입니다.
대부분 발진이 나타나기 2~3일 전부터 통증 및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분절을 따라 홍반성 구진과 수포가 빠르게 형성되며 심각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증상은 보통 10~15일면 소실되지만 일부는 1개월 이상 지속되고 통증이 만성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대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주로 발병하고 여성의 발병률이 1.5배 높습니다.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매우 극심한 고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의사와 상담 후 50대 이상 1회 접종을 추천하며 60세 이상에서 50% 예방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비용을 내고 예방접종을 해야 하지만 지자체별로 접종 지원 사업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내가 대상자가 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①무료접종 대상자 조회하기로 들어가서 '노년'에 체크합니다
②나이와 지역을 선택하고 키워드에 대상포진으로 적습니다
③마우스를 조금 아래로 내려서 지자체를 클릭하고 본인에게 맞는 지자체를 찾아봅니다
대상포진 백신의 종류
대상포진 백신은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싱그릭스 3가지가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백신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